이탈리아의 대표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입니다. 포르쉐와 대립 구도를 펼치고 있고 람보르기니가 바짝 추격 중입니다. 부가티 등과 같이 스포츠카, 하이퍼카에 대해 진심인 곳입니다. 

 

 

 

 

  1. 페라리
    1. 페라리의 변천사
      1. 현재의 페라리
    2. 페라리의 특징
      1. 페라리의 옵션
      2. 페라리 한국 출시
  2. 페라리 대표 모델
    1. 페라리 가격대
      1. 최근 동향

 

페라리

페라리-로고
페라리 로고

 피아트에 인수된 후 찰업자 엔초 페라리는 양산차 사업과 개발 부분에는 일절 아무런 관심과 터치도 없었습니다. 양산차는 본인의 자동차 철학, 이념과 전혀 맞지 않고 오직 레이스에만 온전하게 집중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 정도로 오직 레이스 정신이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빨간색-스포츠카-F40
F40

 포르쉐 959를 보고 나서 출시한 페라리 F40은 엔초가 둘째 아들과 같이 개발한 양산차로 완성한 후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페라리, 진짜 페라리의 스포츠카다!"라고 외쳤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F40은 페라리, 페라리 가문 그 자체를 모두 담아낸 자동차였고 이를 계기로 포르셰와 대립 구도를 만들었습니다.

 

페라리의 변천사

 레이싱카에 대해 진심인 슈퍼카 브랜드들 중 페라리는 설립자부터가 카 레이서 출신이었습니다. 알파 로메오에서 근무하며 커리어를 잘 쌓고 있던 엔초 페라리가 페라리의 창립자입니다. 알파 로메오에서 모터스포츠부를 담당하던 중 1939년 알파로메오와 스폰서쉽, 품질에 대한 갈등으로 떠나게 되면서 시작했습니다.

 

 엔초 페라리가 알파 로메오에서 나와 페라리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차리려 하지만 무려 4년동안 알파 로메오의 방해로 성립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를 계기로 페라리는 알파 로메오 보다 더 뛰어난 차를 만들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페라리의 탄생은 람보르기니, 파가니, 마잔티나 달라라, 노블 등 슈퍼카 브랜드 출시에 기여했습니다.

 

 1939년 설립 후 레이스카를 만들면서 잘 나가던 페라리는 베니토 무솔리니 때문에 흔들리게 됩니다. 파시스트 정권이 2차 대전에 참가로 자동차 경주는 금지되었으며 폭격으로 페라리의 공장이 파괴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나자 알파 로메오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면서 제대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페라리

 1947년 엔초 페라리는 마라넬로에 레이스카를 직접 제조하는 기업화 된 레이스 팀인 페라리를 창립합니다. 처음에는 일반 도로주행용 자동차 생산은 극도로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레이싱 자금 조달 문제로 일반 도로주행용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후 최고급 스포츠카 브랜드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1969년 ~ 2014년 동안 페라리의 지분을 90%가량 확보한 피아트 그룹 산하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후 2016년 FCA그룹(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에서 빠져나오면서 완전한 독립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FCA의 모기업인 엑소르 그룹이 여전히 최대주주이므로 FCA와 페라리는 지금도 자매 회사 정도의 관계입니다.

 

 

 

 

페라리 특징

 이걸 특징이라 하기는 좀 그렇지만 고급차를 만드는 제조사 중에서 유일하게 SUV 모델을 출시 하지 않는 것이 유명합니다. 스포츠카에서는 포르쉐 카이엔과 마칸, 람보르기니 우루스, 애스턴 마틴 DBX를 출시했고 럭셔리 카에서도 롤스로이스 컬리넌 등이 출시되고 있는 모습과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완전 하이퍼카 전문인 부가티, 파가니, 코닉세그 등을 제외 하고는 제외하면 페라리만 유일하게 SUV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브랜드입니다. 처음에는 SUV의 경우 페라리 정체성과 맞지 않으므로 출시 계획이 없다고 했지만 지난 2018년에 2021년 출시를 목표로 푸로산게라는 SUV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페라리의 옵션

 페라리 역시 다른 슈퍼카들과 다를 바 없이 추가를 안 할 수는 없고, 추가 시 가격 변동폭은 억 단위가 바뀔 정도입니다. 재밌는 점은 페라리는 내부에 해당 차량의 옵션 리스트를 적어 부착해 두고 있어 옵션 현황을 언제나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페라리-스포츠카-SF90
SF90 스트라달레

 

 옵션의 종류는 부품 별 소재가 다르거나 가죽의 종류, 주차 센서, 휠, 전동 시트, 세이프티 벨트 등 엄청 다양하기 때문에 나만의 드림카를 만들 수 있는 요건은 다른 브랜드와 동일합니다.

 

페라리 한국 출시

 페라리의 경우 2003년 쿠즈를 통해 수입되었는데, 부도로 인하여 폐업한 후에는 사업을 일시 중단하게 됩니다.  이후 2007년부터 마세라티의 딜러도 겸하고 있는 동아원 계열 FMK(Forza Motors Korea)가 전담 딜러를 맡고 있는 중입니다.

 

 

 

 

페라리 대표 모델

페라리의 경우 대표 모델을 뚜렷하게 구분 짓기 힘든 이유가 매번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세단이나 suv 없이 오직 스포츠카로만 출시했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모델부터만 순서대로 짚어 보고자 합니다. 

 

 SUV 라인인 프로산게의 경우 현시점 기준으로 2022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직 디자인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GTC4 루쏘와 유사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고, 가격대는 적어도 30만 달러 이상은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다른 슈퍼카 브랜드에 비해 늦게 출시되는 만큼 성능적인 측면에서 무게 중심이 더 낮아 핸들링이 더 좋다는 등 주목받고 있습니다.

 

페라리 가격대

출시 년도 모델 명 깡통 가격
2021 페라리 BR20 한정판이 예상되며 최소 4억 예상
2020 페라리 로마 3억 2,000만원
2020 페라리 F8 스파이더 3억 9,700만원
2020 페라리 812 GTS 5억 1,500만원
2019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6억 4,000만원
2019 페라리 488 피스타 스파이더 4억 7,800만원
2017 페라리 라페라리 아페르타 출시 가격만 46억 원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의 경우 페라리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슈퍼카 라인업이었기 때문에 출고 가격이 살벌했습니다. 합산 1,000마력 이상의 포퍼먼스를 보이기 때문에 V12를 자랑하는 812 GTS 보다도 높은 성능을 보여준 모델입니다. 심지어 라페라리 보다도 힘이 좋다고 했기 때문에 저런 천문학적인 가격이 붙은 것입니다.

 

최근 동향

검정색-스포츠카-라페라리
라페라리 아페르타

 2017에 출시한 70주년 기념 페라리 라페라리 아페르타틑 전 세계적으로 210대만 생산했고 국내에는 2대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모델의 경우 200대는 VVIP 고객들에게 9대는 페라리가 소유, 나머지 한 대만을 빈곤 아동을 돕기 위한 경매를 진행했고 113억 원이라는 금액에 낙찰되면서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모델입니다.

 

 

중고차도 못 구하는 폭스바겐의 포르쉐

슈퍼카 중 하나를 담당하는 포르셰는 포르쉐 911과 카이엔의 미친듯한 판매량과 함께 여전한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uv까지 출시하면서 중고차로도 구하기 힘들 정도로 주문이 밀

vehicl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